이끼네

[연구][문헌 읽기] 서술형 평가의 이해 (1) 본문

문헌 읽기

[연구][문헌 읽기] 서술형 평가의 이해 (1)

이끼네 2023. 6. 27. 12:24

 

1. 서술형 평가의 목적은 무엇인가?

  • 서술형 평가의 근본 취지는 지식 중심 평가에서 사고력 중심 평가로 전환하는 데 있다.
  • 서술형 평가의 목적은 특정한 지식을 맞게 알고 있는 지를 주로 평가하고자 하는 선택형, 단답형 또는 완성형 평가와 달리, 정답의 결과보다는 정답에 도달하는 과정에서 중점을 두고, 학생의 문제 해결 능력, 종합적이고 고차원적인 사고 능력 및 창의력을 평가하는 데 있다.  

2. 서술형 평가의 개념적 이해

  • 가. 응답자 반응 형태에 따른 문항 구분 : 선택형(selection type) vs 서답형(supply type)
    • 선택형 : 응답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그중에서 정답이라고 판단되는 것을 선택하게 하는 문항 형태
    • 서답형 : 응답자가 직접 답이라고 생각하는 지식이나 의견 등을 구성하여 작성하도록 하는 문항 형태
      • 단답형, 완성형, 서술형이 있으나, 서술형은 비교적 긴 답안을 요구하는 특징이 있음.
      • 서술형은 한 문장부터 여러 문장이나 페이지까지 피험자가 구성한 반응을 요구하고, 채점자가 이 반응을 읽고 답의 정확성과 질을 주관적으로 판단하여야 함. 
      • 서술형 문항은 학생의 생각이나 의견을 직접 서술하도록 하기 때문에 학생의 창의성, 문제해결력, 비판력, 판단력, 통합력, 정보 수집력 및 분석력 등 고등 사고 능력을 쉽게 평가할 수 있음. 
  • 나. Johanson & Motlomelo(1998) : 자유도와 응답의 제한 정도에 따른 연속선(continuum)적인 구분
    • 서술형 평가는 Essay ~ Short-Answer 범주에 해당하는 평가 유형

  • 다. 서술형 평가와 논술형 평가의 차이
    • 관점 1 (평가의 목적) : 서술형 평가는 교과 내용요소 적인 지식을 묻는 평가, 논술형 평가는 창의적 또는 비판적 사고 능력을 중심으로 표현 방식의 논리성과 체계성을 재는 평가로 구분
    • 관점 2 (답안의 길이) : 서술형 문항은 학생이 서술하여야 할 분량이 상대적으로 적고, 논술형은 서술된 내용뿐 아니라 글의 조직이나 글을 구성하는 표현력을 살펴보아야 하므로 상대적으로 답안의 길이가 긺

논술형 평가와 구분되는 서술형 평가에 대한 조작적 정의가 필요하다.

1. 서술형 문항은 고등 사고 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것으로 가능한 분석, 활용, 추론, 문제 해결 등 상위 수준의 행동 요소를 측정하여야 한다.
2.서술형 문항은 '응답의 다양성'을 전제로 한다.
3. 서술형 문항은 서답형 문항의 한 종류로 단답형, 논술형과 다음과 같은 점에서구분된다.
: 단답형은 추측 요인을 통제하기 위해 선택형 문항의 답지를 제공하지 않은 유형의 문항으로 한두 단어나 구로 답을 하며, 논술형은 응답자의 관점과 생각을 표현하게해 진술된 내용의 진위 여부가 아니라 사고의 깊이와 적절성, 표현방식의 논리성과 일관성 등에 비중을 둔다는 특징이 있다.  
4. 서술형 문항은 피험자가 구성한 반응이 문장 이상일 것을 요구하고, 문항의 완성도는 문항의 '답안 작성의 방향과 방법 제시의 명료성'에 달려있다. 
: 문항에서 요구하는 답안의 내용 영역을 명확히 규정하고 제한해야 하며, 이에 따라 문항 구성 요소들을 구조화시킬 필요가 있다. 반응의 자유도를 일정 부분허용하되 '이곳으로'라는 방향(~과 관련하여 설명하시오 등)으로 내용 범위를 한정하여 지시해 주는 문장이 있어야 한다. 
= 서술형 문항은 모든 사고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것으로 한두 단어나 구로 간단히 답할 수 있는 완성형과 단답형을 제외하되, 학생이 서술해야 하는 분량이 상대적으로 많지 않고, 또 채점을 할 때 서술된 내용의 깊이와 넓이에 관심이 있고, 문항에 대한 해결책을 문장으로 서술하게 하는 방식의 문항을 의미한다. 

3. 서술형 평가의 설계 지침

서술형 평가는 학생 자신의 발전된 사고를 논리적으로 기술하도록 하는 평가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1. 학생에게 스스로 사고하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표현할 기회를 제공한다.
  2. 학생에게 단 하나의 답을 고르는 대신에 학생 자신의 문제 해결력을 논리적으로 기술할 것을 요구한다.
  3. 다지 선다형으로는 거의 불가능한 문제해결의 이해를 깊이 설명할 수 있게 한다.
  4. 학생이 여러 가지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격려한다.

이와 같은 아이디어를 실천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설계 원리를 제안한다.

1. 평가하고자 하는 학생 집단의 특징을 고려하여야 한다.
- 문항 내용이나 지시문 등의 어휘 수준이 학생의 수준에 적절하여야 한다.
- 문항 수를 학생의 수준에 맞게 조절하여 각 문항에 충실히 답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주어야 한다. 
2. 단순 암기 위주의 지식보다는 사고 능력을 측정하도록 한다.
3. 학습 결과를 측정할 수 있도록 질문을 구체화 한다.
4. 채점 기준과 문항 점수를 미리 제시한다.
5. 쉬운 문항부터 어려운 문항의 순으로 배열한다. 
6. 문항 간의 점수 차이가 크지 않도록 설정한다. 
7. 여러 개의 문항 중에서 선택하여 응답하도록 하지 않는다.

4. 서술형 평가의 문항 유형

가. 학생의 반응 허용 정도에 따른 문항 구분 : 응답 제한형 vs 응답 자유형

  • 응답 제한형 : 학생들의 반응 정도를 상당히 제한한 문항으로, 내용과 형식을 구체적으로 지시하여 제한된 방향으로 답을 구성하도록 함. '지식' 수준보다는 '이해' 수준 이상의 행동을 측정해야 함. 
    • 분량 제한형 : 진술 요소의 수, 답안의 길이 등에서 물리적인 제한이 가해져 있는 문항 유형
    • 내용 범위 제한형 : 응답할 내용 범위에 제한을 가하는 유형
    • 서술 양식 제한형 : 응답할 서술 양식에 제한이 가해진 문장 유형

분량 제한형 문항 예시
내용 범위 제한형 문항 예시
서술 양식 제한형 문항 예시

  • 응답 자유형 : 응답의 내용 범위와 서술 양식에 큰 제한이 가해지지 않고 답안의 길이에 대한 제한도 명시되어 있지 않는 것으로, 답안의 최대 길이가 학생 개개인의 능력 수준과 시험 시간에 의해서만 간접적으로 제한을 받는 문항 형태이다. 
    • 학생에게 있어 응답 제한형 보다 더 도전적인 문항 유형으로서, 중요한 교육 목표의 성취 정도를 보다 직접적으로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고 학생의 개인적 특성을 나타내게 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응답 자유형은 학교의 평가 상황에서 채점의 공정성, 객관성, 용이성을 고려할 때 적용하기 쉽지 않다. 따라서 학생들이 어떤 방향으로 글을 써야 할지 명료히 해주는 것이 학교의 평가 상황에서 더 적절할 것이다. 

응답 자유형 문항 예시
학교 평가 상황을 고려하여 수정된 응답 자유형 문항 예시

 

나. 문항에 답안 작성 관련 자료 및 정보 포함 여부 : 단독 과제형 vs 자료 제시형

  • 단독 과제형 : 자료나 정보를 제시하지 않고 특정 질문에 응답하도록 하는 문항 형태이다. 주로, 응답 자유형 문항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단독 과제형 문항 예시

  • 자료 제시형 : 문항 속에 학생이 읽을 자료를 제시해 주고 그것을 바탕으로 해서 응답하도록 하는 문항 형태이다. 주로 응답 제한형 문항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자료 제시형 문항 예시

참고문헌

  • 김석우, 박상욱, 김윤용, 장재혁. (2015). 2015 중등교사의 평가 전문성 제고방안 : 서술형평가 및 수행평가를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 Johanson, G., & Motlomelo, S. (1998). An Item Format Continuum for Classroom Assessment.

출처 : https://www.kedi.re.kr/khome/main/research/selectPubForm.do

 

한국교육개발원 Exception page

 

www.kedi.re.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