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Tags
- 단축키 해제
- 에틸렌
- dplyr
-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
- 문헌 읽기
- R 스터디
- 교육 통계
- 구술 면접
- 기초함수
- R설치
- 2024년
- RStudio 설치
- 엔저현상
- 서울대
- 서술형 문항 제작 절차
- S&P500
- 서울대학교 일반전형
- 2022년
- Chrome 단축키
- R
- R studio
- 논술
- 컨트롤+B
- ctrl+B
- 생명과학
- 크롬 단축키
- RStudio
- iShared S&P 500 JPY Hedged ETF
- 교차분석 #교육학
- 구술면접
Archives
- Today
- Total
이끼네
[연구][문헌 읽기] 서술형 평가의 이해(2) 본문
1. 서술형 평가 문항의 제작 시 고려할 사항
- 왜 서술형 평가를 해야 하는가?
- 서술형 평가의 목적은 무엇인가?
- 교사는 서술형 시험에서 무엇을 묻고자 하는가?
- 학생들이 이 서술형 시험을 통해서 무엇을 획득할 수 있는가?
- 교사는 학생의 어떤 능력을 끌어내기 위해서 어떤 서술형 문항을 만들려고 하는가?
- 학생은 서술형 문항에서 무엇을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
- 서술형 평가의 목적과 목표에 이르기 위해서 교사는 수업과 관련하여 문제 장면을 어떻게 선정하고 어떤 문항 제작 절차를 따라야 하는가?
2. 서술형 평가 문항 제작 절차
가. 이상적 제작 절차
- 수업 및 평가 목적 확인 : 일반적으로 서술형 평가의 목적은 교수 학습의 개선과 학생 능력의 향상이다.
- 교육 과정 분석 : 각 교과의 중, 소단위와 내용에 대한 확인과정이다. 각 교과의 교육 목표와 내용을 분석한다.
- 성취기준 확인과 성취 수준 설정 : 성취기준을 확인하고 성취기준에 따른 상중하 성취 수준을 설정하여 문제의 난이도를 가늠하는 과정이다. 이원목적분류표를 작성하는 기초적인 과정이기도 하고 평가 문항 출제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과정 중 하나이다.
- 핵심 성취기준 선정 : 성취기준 가운데에서 기본적이고 중요한 내 용역역과 행동영역에 대한 기준을 선정하는 과정이다. 국가성취기준에 제시된 모든 교육과정 내용은 평가요소가 된다. 그러나 국가성취기준에 제시된 모든 교육과정 내용이 많을뿐더러 중요도에도 차이가 있어 일부만 평가요소로 선정할 필요가 있다. 즉, 핵심 성취기준은 최저기준으로서의 핵심 교육 목표이고 학습자의 기본적 능력을 평가하는 기준이 된다.
- 이원목적 분류표 작성 : 이원목적분류표는 1956년 Bloom이 발표한 교육목표분류학에서 제시된 것으로 측정하고자 하는 인지적 영역과 학습 내용의 상호관계를 각각 세로줄과 가로줄로 나타낸 표이다. 출제자는 학습내용을 중심으로 평가목표 및 평가 문항을 먼저 설계하고, 이를 정리하기 위해 이원목적 분류표를 작성한다.
- 문제 장면의 선정 후 문항 초안 작성 : 초안 작성에 중요한 것은 문두를 작성하는 것인데 이는 앞서 이원목적분류표 작성에서 대부분이 이루어진다.
- 문항 검토 및 문항 수정 보완 : 교과의 협의가 중요하며 교사들 간의 문항에 대한 평가관을 일치키는 과정이다. 문항을 수정하고 보완하는 과정에서 채점기준도 수정된다.
나. 핵심적 서술형 문항 제작 절차
핵심적 서술형 문항 제작 절차는 평가자의 입장이 아닌 순수 문항 제작자의 관점에서 문항을 제작하는 절차이다. 이때에도, 이원목적분류표의 내용을 얼마나 정교하게 분석하고 종합하는가와 각 문항에 대한 채점 기준표를 완성도 높게 만들어내느냐에 달려있다.
- 이원목적분류표의 내 용역역을 확인한다.
- 이원목적분류표의 성취기준을 확인한다.
- 이원목적분류표의 인지적 처리영역인 행동영역을 확인하고 하나를 확정한다.
- 이원목적분류표의 난이도를 성취 수준을 고려하여 상, 중, 하 중에서 결정한다.
- 이원목적분류표의 배점을 결정한다.
- 교과서 등 시험범위의 지문을 이용하여 문항을 출제하고 서술형 채점기준표를 작성한다.
- 문항카드를 만든다.
참고문헌
- 김석우, 박상욱, 김윤용, 장재혁. (2015). 2015 중등교사의 평가 전문성 제고방안 : 서술형평가 및 수행평가를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출처 : https://www.kedi.re.kr/khome/main/research/selectPubForm.do
한국교육개발원 Exception page
www.kedi.re.kr
반응형
'문헌 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사회] 쉽게 풀어쓴 교육 사회학 <교육과 평등> (2) | 2023.07.26 |
---|---|
[연구][문헌 정리] STEM 교육 관련 참고 문헌 정리 (0) | 2023.06.29 |
[연구][문헌 읽기]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자녀의 교육 결과 (0) | 2023.06.28 |
[연구][문헌 읽기] 서술형 평가의 이해 (1) (0) | 2023.06.27 |
[연구][문헌 읽기]교육격차의 의미와 실태 (0) | 2023.06.21 |